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바나나 날파리 없이 보관하는 방법

by 틈새저장소 2024. 10. 4.
반응형

바나나는 달콤하고 건강한 간식이지만, 빨리 익는 과일이라 조금만 방치해도 금방 날파리가 꼬이기 쉬워요. 특히 여름철에는 바나나를 사놓고 어떻게 보관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던 적이 많았어요. 저도 날파리가 집안 곳곳에서 날아다니는 걸 보고 어떻게 하면 바나나를 날파리 없이 보관할 수 있을까 여러 방법을 시도해봤답니다. 오늘은 그 중 효과적인 방법들을 소개해드릴게요.


1. 바나나 꼭지 부분 랩으로 감싸기


바나나가 빨리 익으면서 날파리가 꼬이는 주요 이유는 바로 에틸렌 가스 때문이에요. 바나나는 자체적으로 에틸렌 가스를 배출하면서 익는데, 이 가스가 날파리를 유인하는 역할을 해요. 이때 바나나의 꼭지를 랩으로 감싸주면 에틸렌 가스 배출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어요.

바나나 꼭지 부분을 랩으로 단단히 감싸주기만 하면 돼요. 저는 처음에 손이 잘 안 갈 것 같아 별 기대 없이 해봤는데, 효과가 생각보다 좋았어요. 랩으로 감싸기만 했을 뿐인데 바나나가 훨씬 더 천천히 익었고, 날파리도 덜 생기더라고요. 특히 바나나가 여러 개 묶여 있는 덩어리째 보관할 때도 이 방법을 사용하면 좋아요.


Tip팁: 랩 대신 호일을 사용해도 괜찮아요.
호일로 감쌀 때는 바나나 꼭지 부분을 두세 겹으로 감싸주는 게 중요해요.

2. 바나나 걸어두기


많은 사람들이 바나나를 그냥 접시에 올려놓고 보관하는데, 이렇게 하면 바닥에 닿는 부분부터 금방 멍들고 상할 수 있어요. 이 때문에 자연히 날파리가 꼬이기도 쉽죠. 그래서 바나나 전용 걸이에 바나나를 걸어두는 방법이 좋아요. 바나나를 공중에 띄워 놓으면 상처가 덜 나고, 신선함도 오래 유지돼요.


바나나 전용 걸이가 없다면, 집에 있는 다른 도구를 활용해볼 수 있어요. 저는 키친 타올 거치대나 큰 집게로 대신 걸어봤는데, 이것도 괜찮아요. 또는 세탁소 옷걸이를 활용하면 효과가 비슷하더라고요. 이렇게 걸어두면 바나나가 더 오래 신선하게 보관되고, 날파리가 덜 꼬이게 된답니다.


3.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하기


바나나를 냉장고에 넣으면 껍질이 갈색으로 변하는데, 그래서 보통 냉장 보관을 꺼리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껍질이 변색되더라도 속은 여전히 신선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날파리가 꼬이는 것을 막으면서도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바나나를 완전히 익힌 후 껍질째 냉장고에 넣으면, 껍질 색은 갈변해도 과육은 신선하게 유지돼요. 저는 처음엔 껍질이 갈색으로 변하는 게 보기 싫어서 이 방법을 피했는데, 속이 멀쩡하다는 걸 알게 된 후로는 냉장 보관을 자주 사용하고 있어요. 껍질이 변해도 과육이 상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시면 좋아요.


4. 껍질 벗겨 밀폐용기에 보관하기


바나나가 너무 빨리 익을 것 같거나 날파리가 자꾸 꼬인다면, 미리 껍질을 벗겨서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렇게 하면 날파리 걱정도 없고, 먹기도 훨씬 간편해져요.

바나나의 껍질을 벗긴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세요. 저는 밀폐용기에 키친타올을 깔아두고 그 위에 바나나를 올려놓았더니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었어요. 바나나를 미리 잘라 보관할 수도 있는데, 이때는 레몬즙을 살짝 뿌려주면 갈변을 방지할 수 있어요.


5. 과일과 따로 보관하기


바나나를 다른 과일들과 함께 두면, 특히 사과나 키위 같은 에틸렌 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과일들과 가까이 두면 더 빨리 익어요. 그래서 바나나는 다른 과일들과 멀리 떨어뜨려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저는 한때 모든 과일을 한 바구니에 넣어 두었는데, 사과와 함께 둔 바나나가 너무 빨리 익어서 당황했던 적이 있어요. 그 이후로는 바나나를 따로 떼어 보관하고 있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한 후로는 날파리도 덜 생기고, 바나나의 숙성 속도도 조절할 수 있었어요.


6. 남은 바나나 보관법 – 냉동 보관


혹시 바나나가 너무 많이 남아서 다 먹지 못할 것 같다면, 남은 바나나는 냉동 보관할 수 있어요. 특히 잘 익은 바나나는 냉동해두면 스무디나 베이킹에 활용하기 좋답니다.

바나나를 껍질을 벗겨서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냉동용 봉투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돼요. 저는 냉동 바나나를 스무디에 넣거나, 베이킹 재료로 자주 사용해요. 이렇게 하면 날파리 걱정 없이 바나나를 오래도록 보관할 수 있답니다.


바나나는 맛있고 영양가도 높은 과일이지만, 제대로 보관하지 않으면 금방 상하고 날파리가 꼬이기 쉽죠. 오늘 소개해드린 바나나 보관법들을 활용하면, 신선하게 바나나를 즐기면서도 날파리 걱정 없이 보관할 수 있을 거예요. 저도 이 방법들을 실천하면서 집에서 훨씬 더 쾌적하게 바나나를 즐기고 있답니다. 여러분도 바나나를 더욱 똑똑하게 보관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