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귤껍질 활용방법 5가지

by 틈새저장소 2024. 10. 6.
반응형

가을, 겨울철에 귤을 자주 먹게 되는데, 맛있게 먹고 남은 껍질을 그냥 버리기엔 아깝죠. 사실 귤껍질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저도 처음엔 귤껍질을 그냥 버렸는데, 알고 나니 정말 유용하더라고요. 오늘은 제가 실제로 사용해본 귤껍질 활용법 5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귤을 맛있게 먹고, 껍질까지 알뜰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1. 천연 방향제 만들기


귤껍질은 그 자체로 상큼한 향을 가지고 있어서, 실내 방향제로 활용하기 아주 좋아요. 특히 집 안에 자연스러운 향기를 더하고 싶을 때 유용하답니다. 저는 겨울철에 방이나 거실에 귤껍질을 이용해 방향제를 자주 만들어 놓는데, 향이 은은하게 퍼져서 기분이 좋아져요.


귤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말려주세요. 말린 껍질을 예쁜 접시에 올려놓으면 간단한 방향제가 완성돼요.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향제를 원하시면, 귤껍질을 작은 주머니나 망에 넣어 옷장이나 신발장 안에 두는 것도 좋아요. 제가 해보니 신발장 안에서도 효과가 좋더라고요. 신발 냄새를 중화시켜주면서 상큼한 향을 남겨줘요.



2. 천연 세제 만들기


귤껍질에는 자연적인 기름 제거 효과가 있어서, 천연 세제로 활용할 수 있어요. 저는 주방에서 기름때가 잘 닦이지 않을 때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하는데, 화학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효과가 좋고, 귤향이 나서 청소 후에도 기분이 상쾌해져요.


귤껍질을 물에 넣고 끓인 후 식초와 섞어주면 천연 세제가 완성돼요. 이 혼합물을 스프레이 통에 담아 주방이나 욕실에서 사용해보세요. 기름때가 잘 닦이고, 귤의 상쾌한 향이 남아 정말 만족스러워요. 특히 싱크대나 가스레인지 주변에 사용하면 아주 좋아요.



3. 귤껍질 차 만들기


귤껍질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따뜻하면서도 상큼한 향을 즐길 수 있어요. 특히 겨울철에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면 몸도 따뜻해지고 소화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저는 귤을 많이 먹는 겨울철에 껍질을 모아 차로 자주 마시는데, 상큼하면서도 달콤한 향이 정말 좋아요.


귤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린 후, 따뜻한 물에 넣고 끓여주세요. 필요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조금 넣어도 좋아요. 저는 차가운 겨울날에 이 귤껍질 차를 마시면 몸도 따뜻해지고 기분도 상쾌해져서 정말 좋아요. 껍질을 버리지 않고 건강에도 좋은 차로 즐길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4. 냉장고 탈취제 만들기


냉장고에서 음식 냄새가 섞이면서 냄새가 날 때가 있죠? 그럴 때 귤껍질을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냄새를 없앨 수 있어요. 저는 냉장고 속 냄새 때문에 고민하다가 이 방법을 써봤는데, 냄새가 정말 많이 줄어들었어요. 화학 제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이라 더 좋더라고요.


귤껍질을 깨끗이 씻어 말린 뒤, 그릇에 담아 냉장고 한쪽에 두기만 하면 돼요. 냉장고 안에 신선한 향이 퍼지고, 음식 냄새도 자연스럽게 사라져요. 이 방법은 간편하면서도 효과가 좋아서 자주 사용하고 있어요. 한 달 정도 사용한 후에는 새로운 껍질로 교체해주면 돼요.



5. 피부 각질 제거용 스크럽


귤껍질을 활용해 피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할 수 있는 스크럽을 만들어보세요. 귤껍질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요. 저는 가끔 손이나 발 각질 제거가 필요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해보는데, 각질이 부드럽게 제거되면서 상쾌한 귤향까지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말린 귤껍질을 잘게 갈아서 꿀이나 설탕과 섞어주세요. 이 혼합물을 손이나 발에 부드럽게 문지른 후 물로 씻어내면 각질이 제거되면서 피부가 부드럽고 촉촉해져요. 저도 처음엔 의심했지만, 생각보다 효과가 좋아서 자주 사용하고 있답니다.



귤껍질은 그냥 버리기 아까운 보물 같은 재료예요. 오늘 소개해드린 5가지 활용법을 통해 귤껍질을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해보세요. 저도 귤껍질을 알뜰하게 활용하면서 집안에서도 자연을 더 느낄 수 있었답니다. 귤을 다 먹은 후에도 껍질을 활용해보세요!

반응형